ISU 피겨 그랑프리의 유래와 출전 선수 배정

컴퓨터 문제도 있었고, 제주 여행 포스트 작성하느라 정말 간만에 피겨 이야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 피겨 옹알이에서 말씀드린데로 오늘은 ISU 공인 대회 중에서 그랑프리 시리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대륙 선수권이나 세계 선수권 대회, 올림픽 등은 그냥 그걸로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는데요. 해당 연도에 한번 열리는 이 대회들과는 다르게 그랑프리 시리즈는 좀 자주 열립니다. 

몇주 간격으로 계속 열리면서 어느 대회는 김연아 선수가 나오고, 어느 대회는 안나오고.......각각 우승자를 가리더니 또 마지막엔 그랑프리 파이널이라는 것도 합니다. 천천히 풀어보겠습니다.





 그랑프리 시리즈 대회의 유래  


원래 각 나라별로 행해지던 개별 경기를 ISU 가 주관하면서 1995년에 챔피언 시리즈 파이널이라는 대회로 통합해서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일본, 캐나다, 독일 4개국으로 시작해서 1996년에 러시아가 추가되고, 프랑스는 1998년에 파리에서 "trophee lalique" 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데 그 이전 기록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정식으로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대회가 치뤄진 것은 1998년 부터입니다. 추가로 2003년에 독일 대신 중국이 들어와서 현재의 그랑프리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랑프리 시리즈 현재 모습  


그래서 현재 그랑프리 시리즈를 개최하는 국가는,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러시아, 프랑스 총 6개국입니다. 

프랑스는 다음 시즌부터 반납한다는 소리가 있는데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또다시 새로운 나라가 추가될 지 아니면 그냥 5개국 체제로 갈지....우리나라는 대회를 치룰만한 경기장도 없고 남녀 싱글을 제외하면 페어나 아이스댄스 선수층이 없어서 언감생심 꿈도 못꾼다죠.ㅠㅠ

참고로 올시즌 그랑프리 시리즈 일정과 주요 출전 선수 명단입니다. 개최국은 변함없이 개최 순서와 일정, 참가 선수는 매번 바뀝니다.


  그랑프리 시리즈  개최 일정  주요 출전 선수
1차 NHK Trophy  October 22-24  아사다 마오, 레이첼 플랫, 코스트너
 2차 Skate Canada  October 29-31  라우라 레피스토, 신시아 파누프,시즈니
3차 Cup of China  November 5-7  곽민정,안도 미키, 미라이 나가수
 4차 Skate America  November 12-14  곽민정,라우라, 레이첼, 코스트너
5차 Cup of Russia  November 19-21 안도 미키 , 애슐리 와그너, 사라 마이어
 6차 Trophée Eric Bompard  November 26-28  미라이 나가수, 신시아,아사다,시즈니






 그랑프리 시리즈 출전 선수 배정  


연중 6번의 그랑프리 시리즈가 열리는데요. 그럼 그랑프리 대회 참가자는 어떻게 결정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그랑프리 대회 참가자는 크게 3가지로 결정됩니다.

첫째, 시드배정 선수 2명
지난해 월드 성적을 기준으로 상위 6명에게 시드를 부여하고, 그중에서 2명이 배정됩니다.

둘째, 개최국 초청 7명
세계 선수권 대회나 세계 랭킹, 시즌 최고 점수등에 따라 1장이나 2장의 출전권이 주어지는데, 그에따라 개최국에서 약 7명의 선수를 초청하게 됩니다.

셋째, 개최국 출전 선수 3명
그랑프리 개최국은 위 조건에 해당하는 선수가 없더라도 3명까지 출전이 가능합니다.(주최국에게 주어지는 프리미엄이라고 볼 수 있죠.)

이렇게 총 12명 정도의 선수가 참가하게 됩니다.



이처럼 모든 선수들이 그랑프리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한 선수당 최대 2개 대회까지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실력이나 성적이 월등한 김연아 선수라도 2개 대회 이상은 참가를 못한다는 얘깁니다.

추가로 여러가지 기준이 더 있는데요. 일단은 이정도로 감만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오늘 말씀드린 그랑프리 대회 출전 원칙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한국 선수들의 출전과 연관지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